커뮤니티센터활동
센터활동

2025 마을페스티벌에서 마을 잇고, 마음 잇고, 공익활동도 잇다!

2025-10-21
조회수 51



2025년 마을페스티벌에서는 공익활동 존도 생겨났습니다. 

평택시의 모든 마을공동체가 모여 열린 이번 페스티벌은 벌써 3회째 개최되네요. 

평택시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, 마을네트워크 담소,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 그리고 평택시공익활동지원센터가 공동주최로 평택시청에서 마을페스티벌을 열었습니다. 



" 마을   잇고, 마음 잇다 " 가 이번 마을페스티벌의 슬로건인데요. 

행사장 한바퀴를 둘러보면서 평택이라는 커다란 마을에서 '정말 많은' 공동체가 '정말 많은'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 

마을공동체는 그 마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공동체가 같이 해결해보는 것이라면, 

시민사회단체는 지역 전체의 문제를 보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이 결사하는 모임이므로 

결국 모두가 온마을에 필요한 역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. 




그래서 이번엔 공익활동존이 나타났습니다. 



평택시공익활동지원센터의  [ 지역문제우선순위투표 ] 와 평택시민사회연대의 [우리 지역단체 응원하기] 와 평택기후행동의 [ 기후 퀴즈 ], 경기남부생태연구소 [  향주머니만들기체험  ] 부스가 있었는데요. 

특히 센터에서 운영했던 지역문제 우선순위투표에서는  지역의 여러 문제들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투표를 진행했습니다.



기후위기대응 37표 , 시민활동활성화 25표, 평택시재정투명성 18표, 개발로 인한 공공갈등 36표, 대중교통정책 37표, 

통합돌봄정책(아동,청소년,노인,장애인, 여성, 노약자 등) 53표, 난개발로 인한 생태계 파괴 32표, 문화예술.생활체육 32표 로 

역시 시민들은 최근에  돌봄정책에 대해 관심이  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 

 " 다 붙여야 하는데.. 다 문제인데" " 잘 모르겠는데, 설명 좀 해주세요" " 평택은  정말 갈 데가 없어요"

"시민활동이 활성화되어야 이런 문제들이 다 바뀌지요" 라는 여러 의견을 주셨습니다. 




직접 시민들에게 투표를 하면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

정말 우리 마을 문제에 다들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 

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전하면서 지역의 문제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, 시민으로서 책임감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.

또한 이런 문제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구요. 



공익활동에 대해 알 수 있고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.




경기도 평택시 중앙로 260 산림조합 3층, 평택시공익활동지원센터   (우)17902 전화 : 031)658-0288    팩스 : 031)658-0292    이메일 : ptgongik2022@gmail.com Copyright © 평택시공익활동지원센터. All Rights Reserved.
※ 평택시공익활동지원센터 홈페이지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, 무단 전재, 복사, 배포 등을 금합니다. Made ♡ Postree Studio